Customer Experience (CX) 란 ?
요즘 CX 즉 Customer Experience 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한다.
예전에 Customer(고객) 과의 접점은 주로 영업사원,콜센터,판매직원 등 offline에서 이루어
지기 때문에 주로 그런 곳에서 고객에 대한 만족도를 중요시 했다. 그래서 가전회사에서
A/S를 위해 기사님이 방문하는 경우 엄청 친절하시고, 나중에 해피콜를 통해 만족도를
묻고 하는게 다 이런 고객 접점인 수리기사로부터 고객만족도를 끌어 올리기 위한 전략
의 일종이다.
하지만 지금은 단순한 offline 상의 고객의 경험에서 벗어나 택배를 통해 자사제품을
받아서 뚜껑을 여는 순간부터 그 제품을 online과 digital세계에서 사용하는 순간까지
확대된 범위에서의 소비자 경험, 즉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를 뜻한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는 제품을 기획할 때 기술보다는 사용자의 사용경험에 대한 아이디어를
착안하고 그에 맞는 기술을 선택 진화시켰다고 한다.
CRM 과 Customer Experience
이러한 Customer Experience 는 IT분야의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솔루션
에도 필수적으로 적용되어지는 개념이 되고 있다.
전통의 CRM은 판매를 위한 잠재고객으로서 고객(customer)를 바라보고 일차원적으로 고객에게
물건을 팔면 그걸로 고객과의 관계(Relationship) 가 끝났었다. 하지만 지금은 고객과의 관계를
끊임없이 관리하고 체크함으로써 고객의 경험을 하나의 중요한 Data로 인식을 하게 되었다.
CRM 솔루션 소개
현재 CRM 솔루션의 대표 강자는 세일즈포스닷컴(salesforce.com) 이다. 그 뒤를 SAP 와 Oracle
이 2,3위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세 기업 모두 CX(Customer Experience) 개념을 도입했으며, 모두 Cloud 형태의 SaaS 로 서비스
를 제공하고 있다.
Salesforce.com | SAP | Oracle | |
특징 | 1. SaaS(Software as a Service) 형태로서 는 기존 설치형 솔루션보다는 비용이 저렴 2.필요한 기능만을 선택해서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어서 보다 고객이 자유롭게 Customizing이 가능 3.잠재고객 관리, 영업관리, 영업분석, 정확한 영업예측 등의 기능이 사용하기 편리하고 정확함. |
.고객 경험(CX:Customer Experience)을 관리,지원할 수 있는 Front-End Platform으로 판매가 아닌 고객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버전인 SAP C/4 HANA를 2018년에 출시. 2. 고객 데이터 보호,마케팅,커머스,세일즈, 고객 서비스 등 고객과 최접점에 있는 일명 '프론트 오피스' 기능을 모두 포함한 스위트 제품이다. 하이브리스(Hybris)를 비롯해 긱야(Gigya) 캘리더스클라우드 (CallidusCloud), 코로나(Corona) 등 지난 2013년부터 인수한 관련 솔루션들 통합해 '종합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 |
1.데이터와 사용자 경험, 비즈니스 성과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평가 2.영업인력의 자동화를 넘어, 세일즈와 서비스, 마케팅, 커머스 역량이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 3.업데이트된 최신 혁신 기능은 - 새로운 오라클 데이터폭스(DataFox) 통합 기능 - 최신 AI 기반 세일즈 플래 닝 기능 - 업무 기반의 UX와 적응 형 검색 - 한층 똑똑해진 세일즈 비서(Sales Assistant) 기능 |
제품 | Sales CloudService Cloud Marketing Cloud Commerce Cloud Engagement Cloud Platform Cloud Integration Cloud Analytics Cloud |
SAP Marketing Cloud SAP Commerce Cloud SAP Service Cloud SAP Customer Data Clouse SAP Sales Cloud |
Oracle CX Marketing Oracle CX Commerce Oracle CX Sales Oracle CX Service |
형태 | SaaS (Software as a Service) | SaaS (Software as a Service) | SaaS (Software as a Service) |
점유율 | 20% | 14% | 11% |
레퍼런스 | 포춘(Fortune) 500대 기업의 83%가 사용 | 2015년도 까지는 CRM 시장점율 1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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