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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정보시스템 감리와 사업관리위탁 즉 PMO (Project Management Office)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자
정보시스템감리는 법적으로 일정기준에 해당하는 공공기관에서 발주하는 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인 경우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반면 PMO는 의무사항은 아니고 권고 사항이다.
그 동안 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 구축에 대한 감리는 이른바 정보시스템 감리법인에 의해 감리원이
일정한 시점 (요구사항정의,설계,종료) 에 1~2주일정도 투입되어서 감리를 진행하고 발주자에게
보고서를 제출하면 발주자는 이를 근거로 사업자에게 시정조치를 요청하고 사업자는 시정조치를
함으로써 구축된 정보시스템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도록 하는 데 그 취지가 있었다.
하지만 감리수주에 대기업의 참여제한이 생기면서 아무래도 기술력이 딸리는(?) 중소기업 감리법인에서
감리를 진행하면서 대형 프로젝트인경우 그 짧은 시간 (1~2주)에 전체 프로젝트의 문제점을 찾는다는건
아무래도 어려울 수밖에 없다. 이에 아예 처음부터 해당 프로젝트를 감시하고 문제점을 지적해 줄  
감리원을 상주시키는 제도가 도입되었는데 이게 바로 'PMO' 이다.
즉 전자정부사업의 위험을 방지하고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자정부사업의 관리·감독 업무를 위탁하는
것으로, 사업관리 수행 전문가가 PMO대상사업의 기획부터 사업
후 지원까지 전 단계에 걸쳐 사업관리를
수행하고, 기술측면을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그럼 PMO를 통해 위탁한 경우 정보시스템 감리는 안받아도 되는건가??
그래서 아래 기준에 부합한 경우 감리를 생략할 수 있게 했다. (물론 감리를 받아도 상관없음)

- 사업비가 5억원 미만인 전자정부사업으로, 대국민 서비스를 위한 행정업무 또는  
 
민원업무 처리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나 여러 중앙행정기관등이 공동으로 구축·사용하는
  경우에는 PMO 수행 시 정보시스템 감리를 생략할 수 있다.
- 사업기간이 5개월 미만인 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인 경우에는 PMO 수행 시 정보
  
시스템 감리를 생략할 수 있다.


정보시스템 감리와 사업관리 위탁(PMO)의 개념 

감리 PMO
감리발주기관 및 피감리인의 이해관계로부터 독립된 자가 정보시스템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제3 자적 관점에서 정보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문제점을 개선하도록 하는 행위, 제도 프로젝트와 관련된 자료, 방법론, 기술, 기법을 관리/공유하고, 전사 프로젝트, 프로그램, 포트폴리오 관리를 통해 조직의 전략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젝트 관리 전담 조직


정보시스템 감리와 사업관리 위탁(PMO) 의 비교

구분 감리 PMO
필요성 -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정보시스템의 의존도 심화 
- 정보시스템에 대한 신뢰성, 안전성, 운영/구축, 
  효율성 확보를 위한 객관적인 검증 필요
- 프로젝트 표준의 준수 및 표준설정의 완성도 향상 
- IT Project 의 규모 및 복잡성 증가 (Risk 증가
 , 프로젝트의 체계적 관리 필요) 
- 공공 프로젝트의 대기업 참여 제한 및 PMO
  제도 법제화 (SW산업 진흥법) 
관점 제3자 관점(객관적 관점) 발주기관 입장의 사업관리 
투입시점 요구정의단계, 설계단계, 종료단계  계획(발주 전), 실행(프로젝트 진행) 
역할 - 사업관리 및 품질보증, 응용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조 및 보안 등  - 기능 및 과업이행여부 점검 및 조치 확인  - 일정, 인력, 위험, 품질관리 등 사업관리 전체
  모니터링 및 지원  
- 과업이행여부 점검 및 조치 지원 - 발주기관
  요구사항 지원 등 
주요산출물 - 감리계획서(검토항목)  
- 감리수행결과보고서  
- 시정조치확인보고서 
- PMO수행계획서  
- PMO검토보고서  
- PMO수행결과보고서 
법적 근거  전자정부법 제57조1항에 따른 의무 사항  전자정부법 제 64조2에따른 권고 사항



전자정부사업의 관리감독 수탁자 자격요건
- 법 제2조제3호에 따른 공공기관(학교는 제외)
- 법 제58조에 따라 등록된 감리법인
- 「소프트웨어산업 진흥법」 제2조제4호에 따른 소프트웨어사업자로서 같은 조 제5호에
   따른 소프트웨어기술자를 3명 이상 보유한 법인


PMO의 유형

구분 Weather Station Coach Control Tower
구성원 소수 전문인력 프로젝트 관리 전문인력 조직차원
권한 약함 중간 강함
역할 조언자 조언자, 관리자 관리자
특징 Support Support + Control Control
주요활동

- 프로젝트 진행상황
- 정보제공
- 기술지원

- 프로젝트간 의사소통
- 성과기록 / 모니터링
- 전문인력 공급

- 프로젝트 계획, 진행, 운영
  중앙집중적 관리
- 프로젝트 관련 의사결정
- 투입자원 조정
- 모든 프로젝트 동일 방법론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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