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로 레이팅(Zero Rating)의 개념
제로 레이팅(Zero Rating)이란 CP(Content Provider) 즉 콘텐츠 사업자와 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즉
망사업자, 통신사간 제휴를 통해 특정 앱이나 특정 콘텐츠에 대해서는 사용할 때 발생하는 데이터 이용료를
이용자한테는 면제해주는 제도로 글자 그대로 0원 요금제 또는 스폰서 요금제라고 불린다
예를 들어 멜론 같은 경우는 멜론 정액제에 가입한 사용자가 멜론 앱을 통해 음악을 스트리밍 받을 때
발생하는 데이터 이용료를 따로 받고 있지 않다. 또는 각 통신사가 제공하는 고객센터 앱 같은 경우도
앱 내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이용료에 대해서는 무료로 하고 있다.
물론 제로 레이팅(Zero Rating)은 사용자는 데이터 이용료를 내지 않고 무제한으로 맘껏 해당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어서 통신비 절감에 좋고 , 통신사 입장에서는 데이터 이용료를 사용자에게 받지 않을 뿐
CP 즉 멜론한테 이용료를 받고 있기 때문에 별 손해가 없는 장사이며 멜론 같은 CP는 가입자를
더 확보할 수 있게 해 주며 음악 스트리밍 사업분야의 진입장벽을 높여 다른 경쟁사업자가 쉽게 진입할
수 없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어쩌면 CP와 ISP 사업자 간이 Win-Win 일수도 있다. 다만 이것만으로
제로 레이팅이 좋다고는 할 수는 없지만...... 아무래도 소비자 선택권이 줄고 독점 형태의 사업자가 발생하고
, 망중립성(Network Neutrality)의 훼손을 가져오게 된다.
해외에서도 이 제로 레이팅(Zero Rating) 이슈에 대해 '망중립성'이라는 기준 잣대에 의거해서 제로 레이팅을
허용하지 않는 규제를 수립했다가도 최근 또 그런 규제를 일부 해제하는 등 과도기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2. 제로 레이팅(Zero Rating)의 유형
유형 | 설명 |
통신사 전략 서비스 | 보통 망사업자가 자사 고객만을 위해 전략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네트워크 비용을 추가로 부과하지 않는 경우 예)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앱 (고객센터 앱) |
무료 서비스/컨텐츠 | 마케팅/시장 개척을 위해 서비스사업자가 비용부담을 하고 고객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나 컨텐츠 예) Google의 Free Zone |
정액제 상품 | 네트워크 비용이 서비스 요금과 함께 번들링되어 제공되는 정액형 서비스 상품 예) 멜론 정액형 상품 |
지원시스템형 무과금 서비스 | 내부 시스템형 서비스 혹은 고객지원형 서비스를 위해 무과금으로 서비스하는 형태 예) 고객센터 앱 |
3. 제로 레이팅 (Zero Rating) 찬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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