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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로 레이팅(Zero Rating)의 개념

제로 레이팅(Zero Rating)이란 CP(Content Provider) 즉 콘텐츠 사업자와 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즉
망사업자, 통신사간 제휴를 통해 특정 앱이나 특정 콘텐츠에 대해서는 사용할 때 발생하는 데이터 이용료를
이용자한테는 면제해주는 제도로 글자 그대로 0원 요금제 또는 스폰서 요금제라고 불린다
예를 들어 멜론 같은 경우는 멜론 정액제에 가입한 사용자가 멜론 앱을 통해 음악을 스트리밍 받을 때
발생하는 데이터 이용료를 따로 받고 있지 않다.  또는 각 통신사가 제공하는 고객센터 앱 같은 경우도
앱 내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이용료에 대해서는 무료로 하고 있다.
물론 제로 레이팅(Zero Rating)은 사용자는 데이터 이용료를 내지 않고 무제한으로 맘껏 해당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어서 통신비 절감에 좋고 , 통신사 입장에서는 데이터 이용료를 사용자에게 받지 않을 뿐
CP 즉 멜론한테 이용료를 받고 있기 때문에 별 손해가 없는 장사이며 멜론 같은 CP는 가입자를
더 확보할 수 있게 해 주며 음악 스트리밍 사업분야의 진입장벽을 높여 다른 경쟁사업자가 쉽게 진입할
수 없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어쩌면 CP와 ISP 사업자 간이  Win-Win 일수도 있다. 다만 이것만으로
제로 레이팅이 좋다고는 할 수는 없지만...... 아무래도 소비자 선택권이 줄고 독점 형태의 사업자가 발생하고
, 망중립성(Network Neutrality)의 훼손을 가져오게 된다. 
해외에서도 이 제로 레이팅(Zero Rating) 이슈에 대해 '망중립성'이라는 기준 잣대에 의거해서 제로 레이팅을
허용하지 않는 규제를 수립했다가도 최근 또 그런 규제를 일부 해제하는 등 과도기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2. 제로 레이팅(Zero Rating)의 유형

유형 설명
통신사 전략 서비스 보통 망사업자가 자사 고객만을 위해 전략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네트워크 비용을 추가로 부과하지 않는 경우
예)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앱 (고객센터 앱)
무료 서비스/컨텐츠 마케팅/시장 개척을 위해 서비스사업자가 비용부담을 하고 고객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나 컨텐츠
예) Google의 Free Zone
정액제 상품 네트워크 비용이 서비스 요금과 함께 번들링되어 제공되는 정액형 서비스 상품
예) 멜론 정액형 상품
지원시스템형 무과금 서비스 내부 시스템형 서비스 혹은 고객지원형 서비스를 위해 무과금으로 서비스하는 형태
예) 고객센터 앱


3. 제로 레이팅 (Zero Rating) 찬반

출처 : https://brucemoon.net/1198143247?category=118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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